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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캡스톤 디자인

#4-(3) TORCS : 설치 및 설정

김콜리 2018. 3. 6. 17:29

4회차 - (3) TORCS : 설치 및 설정



  • TORCS


 - TORCS(The Open Racing Car Simulator) : TORCS는 리눅스, 윈도우같은 여러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로 된 3D 차량 레이싱 시뮬레이터이다. C++로 만들어졌으며, OpenGL로 그래픽을 렌더링한다. 20년 전인 1997년도에 만들어졌지만 현재까지도 여러 차량 시뮬레이션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 20년 전의 게임인 만큼, 그래픽이 Microsoft의 AirSim만큼 화려하지 않고 오히려 매우 단조롭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영상 처리나 학습 모델을 만들어 학습하는 것이 편리할 수 있다. 또한 출시된 기간이 오래되었으므로 여러 예제들이 존재하고, 대회가 있어 아직도 커뮤니티가 존재한다. 가장 중요한 점은 무료라는 것이다. 여러 관련 사항들은 TORCS 홈페이지(http://torcs.sourceforge.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 TORCS 바이너리 설치(Windows 10 환경)

 - 공식 다운로드 사이트(https://sourceforge.net/projects/torcs/files/?source=navbar)에서 TORCS의 가장 최신 버전(1.3.7)을 다운받는다. 다운받은 실행 파일(torcs_1.3.7_setup.exe)을 실행시키고, TORCS를 설치한다.  모두 초기에 설정되어 있는 값으로 설치해주면 된다.



 - 설치된 TORCS를 실행하여, [Race] - [Quick Race] - [Configure Race]에서 트랙을 선택하고, 드라이버를 Player만 남기고 다 제거해준다. 그리고 모두 확인한 다음 [New Race]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고, 시뮬레이션을 시작할 수 있다. 조작은 키보드의 방향키로 하나, 레이싱 휠(로지텍 G27)이 있으면 첫 화면의 [Player Configuration]에서 Player를 선택, [Controls] 탭에서 조작을 설정할 수 있다. 조작 설정 시에 [Calibrate]를 무조건 해주어야 한다. 해주지 않으면 조작이 설정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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