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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TORCS : SCR-패치 서버 설정 본문
4회차 - (4) TORCS : SCR-패치 서버 설정
- SCR-패치
- SCR-패치를 통한 게임과 외부의 통신은 서버-클라이언트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SCR-패치를 완료하면 게임 내 차량의 데이터가 메모리의 특정 영역에 고정되고, 외부의 클라이언트에서 이 메모리의 특정 영역에서 데이터를 읽어와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SCR-패치 자체는 게임 파일을 덮어씌우는 것으로, 단지 게임 내부에 서버를 만들어주는 것까지만을 말한다.
- SCR-패치의 장점은 첫 번째, 실시간으로 게임에서 데이터를 받고 또 실시간으로 사용자가 명령을 내려 차량을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C++로 이루어져있는 TORCS에서 굳이 C++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데이터를 받아와서 가공하고, 게임에 명령을 내릴 수 있다는 점이다. 게임 내 서버를 통해 메모리 영역에 데이터를 고정시키고 나면, 파이썬이나 자바 등 다른 언어로 이루어진 클라이언트를 통해 데이터를 읽어들일 수 있다.
TORCS SCR-패치 서버 설치 및 설정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mFo98deSk4Q)에서 패치 과정에 대한 영상을 볼 수 있다.
- 먼저 위의 SCR-패치 압축 파일을 다운받는다. 압축 파일을 다운받은 후, TORCS가 설치된 메인 디렉토리에 압축을 해제한다(주로 C:\Program Files\torcs). 혹은 압축을 다른 곳에서 풀고 압축 해제된 파일 모두를 복사하여 메인 디렉토리에 붙여넣기 하여도 된다. 압축을 해제하거나 붙여넣기 했을 시에 덮어씌우는 것에 대한 질문에는 모두 '예'를 선택한다. 이러면 SCR-패치가 완료된다.
- 덮어쓰기가 완료된 후에 TORCS를 실행한 다음(메인 디렉토리에서 wtorcs.exe 파일 실행), [Race] - [Quick Race] - [Configure Race]에서 트랙을 선택하면 드라이버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패치 전과는 다르게 패치 후에는 Player가 아닌 [scr_server 1]이 선택되어 있다.
- [scr_server 1]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확인을 누르고 [Quick Race Options]에서 [Display]를 normal로 변경해준다. 이 상태에서 [New Race]를 실행하면 게임 화면으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Initializing Driver scr_server 1... 이라는 텍스트가 나오며 계속 그 화면에서 멈춰 있는다. 다른 검은 창에서는 Waiting for request on port 3001라는 텍스트를 볼 수 있다. 즉, 서버가 개통되었고 클라이언트와 연결되면 게임이 시작되는 상태가 된 것이다. 여기까지가 되면 TORCS에서의 서버 패치는 완료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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