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ccoli's House

#4-(2) Microsoft AirSim : 언리얼 환경 구성 본문

공부/캡스톤 디자인

#4-(2) Microsoft AirSim : 언리얼 환경 구성

김콜리 2018. 2. 24. 18:17

4회차 - (2) Microsoft AirSim Car Simulator : 환경 구성



  • 언리얼 환경 구성

 - Github(https://github.com/Microsoft/AirSim/blob/master/docs/unreal_custenv.md)에 언리얼 환경 구성에 대한 단계별로 자세한 설명이 있으나, 오류가 발생하여 다른 방법으로 대체한다. 유튜브에 동일한 방식의 언리얼 환경 구성이 영상으로 올라와있다(https://www.youtube.com/watch?v=1oY8Qu5maQQ&feature=youtu.be). 영상을 먼저 따라하기 보다는 Github의 설명이 더 최신이므로, Github의 지시 사항을 그대로 따라해보고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영상을 따라하기 바란다.




 (1). 에픽 게임 런처를 실행한다. 에픽 게임 런처에서 좌측의 [학습] 탭을 선택하고, [랜드스케이프 산악]으로 들어가 프로젝트 생성을 한다. 원하는 경로에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다운로드(1.4GB)를 받는다. 예시를 위해 랜드스케이프 산악을 다운받는 것이고, 다른 환경의 경우에도 구성하는 방식은 모두 동일하다. 




 (2). 에픽 게임 런처에서 언리얼 엔진을 실행한다. 실행된 언리얼 프로젝트 브라우저 상단에서 [새 프로젝트] - [C++] - [기본 코드]를 선택한다. 그리고 시작용 컨텐츠 없음으로 설정을 하고,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한 다음 생성해준다.


 (3). 랜드스케이프 산악 프로젝트가 생성된 폴더에서 [Content] 폴더 안에 있는 [Maps]와 [Assets] 두 폴더를 (2)에서 생성한 자신의 프로젝트 폴더 속의 [Content] 폴더 내에 복사한다. 그리고 랜드스케이프 산악 폴더의 [DerivedDataCache] 폴더를 자신의 프로젝트 폴더 속에 복사한다. 




 (4). 랜드스케이프 산악 폴더의 [Config] 폴더 속 [DefaultEditor]와 내가 생성한 프로젝트 폴더의 [Config] 폴더 속 [DefaultEditor] 두 파일을 메모장으로 실행한다. 두 파일을 비교하면, 내가 생성한 프로젝트의 [DefaultEditor]는 비어있고, 랜드스케이프 산악의 파일은 텍스트가 적혀있다. 랜드스케이프 산악 [DefaultEditor]에 있는 텍스트를 복사하여 내가 생성한 프로젝트의 파일에다 붙여넣기하고 저장한다. [Config] 폴더 내의 [DefaultEngine]도 동일한 작업을 수행한다. 다만, [DefaultEngine]의 경우 내가 생성한 프로젝트에도 이미 텍스트가 적혀있다. 이미 적혀있는 텍스트 상단에다 랜드스케이프 산악의 [DefaultEngine] 파일 텍스트를 복사하고 저장해준다. 위와 같이 해주면 된다. 나머지 파일은 건드릴 필요가 없다.


 (5). 빌드가 완료된 [AirSim] - [Unreal] 폴더 속의 [Plugins] 폴더를 복사하여 내가 생성한 프로젝트 폴더 속에 붙여넣기 한다. 



   {

  "FileVersion": 3,

  "EngineAssociation": "4.18", // 언리얼 엔진 버전

  "Category": "Samples",

  "Description": "",

  "Modules": [

    {

      "Name": "LandscapeMountains",

      "Type": "Runtime",

      "LoadingPhase": "Default",

      "AdditionalDependencies": [

        "AirSim"

      ]

    }

  ],

  "TargetPlatforms": [

    "MacNoEditor",

    "WindowsNoEditor"

  ],

  "Plugins": [

    {

      "Name": "AirSim",

      "Enabled": true

    }

  ]

   }


 (6). 내가 생성한 프로젝트 폴더에서 .uproject 확장자로 된 파일을 비주얼 스튜디오로 실행시킨다. 거기다 위의 코드와 동일하게 작성하거나 복사 후 붙여넣기 한다. [프로젝트] - [속성]으로 들어가 구성을 DebugGame_Editor로 바꾸고, 플랫폼은 활성(x64)로 바꾸어준다. 이제 다시 언리얼 엔진으로 .uproject 파일을 실행시키면, 모듈이 없다고 빌드를 다시 한다고 하는 창이 뜬다. 'yes'를 누르고 빌드를 다시하면, 랜드스케이프 산악의 배경이 내 프로젝트에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7). 실행된 언리얼 엔진에서 [위도우] - [월드 세팅] - [게임 모드]에서 GameMode Override를 AirSimGameMode로 설정해준다. 또한 우측 상단의 [월드 아웃라이너]에서 start를 검색하여 Player Start를 하나만 나믹고 나머지는 다 제거해준다. 하나 남은 Player Start를 클릭하면 조이스틱이 생기는데, 조이스틱의 위치를 도로 표면에 놓아둔다. 




 (8). 상단에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차량으로 플레이할 것인지 묻는다. 'yes'를 선택하면 차량으로 시뮬레이션하고, 'no'를 하면 드론으로 시뮬레이션이 시작된다. 

Comments